카테고리 없음

마음의 진화

ilukhgs 2024. 2. 28. 23:05


마음의 진화/대니얼 데닛/이희재/사이언스북스/2006감각, 지성, 마음, 의식... 이런 부분에 대한 책을읽다가 보면 예외없이 길목마다 지키고 있는 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대니얼 데닛입니다.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고 있다가 겨우 좀 얇은 책을 하나 구해서 읽었는데, 아... 이거 패착입니다.소크라테스가 쓴 것 같은철학서적이었어요.대답은 없고, 온통 질문만 있으며 그 질문 사이사이 마다 도사리고 있는 말이 있으니 바로 의심하라. 당신이 갖고 있다는 상식이 사실 편견은 아닌지, 당신이 대전제로 삼고 있는 정의가 혹시고정관념은 아닌지... 저자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의심합니다. 마음이라면 다 우리 인간같은 마음일까. 그렇지 않다면 어떤 걸까. 마음에는 얼마만큼 다른 얼마만큼의 종류가 있을까. 아... 머리 아파집니다.2장부터하고 싶은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지향계는 어떤 합목적적인 것을 향해 행위하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말하자면 생명이 이걸 알고 하는 걸까 그냥 기계적으로 하는 걸까 하는 것이지요. 어디까지가본능적인 것이고, 어디까지가 반사적인 것이며 어디부터 의식적인 것이고 마음이 작용하는 것일까요. 아... 모르겠습니다.3장의 몸과 마음에서부터 저는 대니얼 데닛이 조금 마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이 뇌에 있다는 일부 뇌과학자와는 다른 차원의 설명이지요. 감응력, 감지력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면서 우리 몸과 마음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지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한 피아니스트가 한 말이 기억 납니다.악보를 어떻게 기억하냐고 했을 때머리고 기억하고 손가락으로 기억하고 그리고 온 몸으로 온 마음으로 기억한다고. 아무리 마음이 뇌에 있다고 한들, 우리는 슬플 때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지 않습니까. 4장에서 스키너, 포퍼, 그레고리 그리고 네트워크 생물에 대해서이야기 합니다. 위의 내용들이구체화되고 확장되어 가면서 마음이 어디쯤에서 시작될까 구별해보는 시도로생각됩니다.5장에서 아마 많은 다른 학자들도 강조한 대목이 나옵니다. 바로 언어지요. 형이상학의 단계로 뛰어오르는 획기적 전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장에서 드디어 마음이란 것이 얼마나 다원적인 구조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진화되면서 켜켜이 진행된 여러가지마음들과 의식. 그리고 이들을 나타내는 혹은 가리는 언어에 대해서 말이지요.대니얼 데닛의이 책은 철학자답게도 끊임없는 질문으로 시작되어 이런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방향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면서도 맥빠지는 기분이 좀 들기도 하네요. 어쨌거나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갈 길이 멉니다.
마음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철학자와 과학자를 사로잡아 온 질문이다. 그들은 무수한 질문을 던지고 무수한 해답을 내놓았다. 하지만 마음의 수수께끼를 속 시원하게 풀지는 못했고 대개의 경우 형이상학적 말놀이에 그쳤다. 현대 뇌과학도 마음과 마음 사이에 있는 벽을 넘지 못하고 있으며 마음의 본질에 대한 온전한 설명도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마음의 문제를 둘러싼 형이상학적 철학의 공허함과 자연과학의 단편성을 극복하려는 시도이며 자연과학의 도전에 대한 철학의 응전이다. 저자 데닛은 마음의 종류, 마음 연구의 방법론, 마음의 진화적 역사, 몸과 마음의 관계, 의식적 사고, 생각의 탄생 등 마음 연구의 모든 영역을 흥미로운 사례와 신선한 물음으로 알기 쉽게 개괄하면서 철학적 문제틀과 진화생물학 및 현대 뇌과학의 최신 성과들을 종합하여 오랫동안 철학자들이 다루어 왔지만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던 마음의 본질 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모색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알 수 없는 것이라는 불가지론과 맞서려 한다. 우리는 동물과 의사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동물에게 우리와 같은 마음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생각, 마음이 있는 존재와 마음이 없는 존재의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마음의 존재 유무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는 생각 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단순하게 자기를 복제하는 데 급급한 세균에서 자기 행동의 일거수일투족을 의식하고 신경 써야 하는 인간까지 마음이 어떤 식으로 진화되었는지, 몸과 마음의 관계는 무엇인지, 언어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마음의 진화와 도구 사용 또는 문자(상징)의 상호 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하나하나 설명해 나간다.


옮긴이의 말_사람의 마음, 동물의 마음, 기계의 마음
머리말_마음이란 무엇인가
1장 마음의 종류
2장 지향계란 무엇인가
3장 몸과 그 마음
4장 생산과 검증의 탑
5장 생각의 탄생
6장 우리 마음과 다른 마음
참고 문헌
찾아보기

 

[대여] 제1세계 중산층의 몰락

제목부터 흥미를 자극해서 고른 책이다. 미국 중산층이라는 게 빚더미에 올라앉아 있다거나 곧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다거나 하는 말을 들어보기야 했었는데 이렇게 자세히 설명한 글을 읽으니 매우 유익했다.서구 세계의 실패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했으니 우리도 뭔가를 배우고 깨달아 다른 길로 나아가야 할텐데 나라 돌아가는 꼴을 보면 참... 다 같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읶는 세상은 내가 죽기 전엔 오지 않겠지.제1세계 중산층의 몰락 은 글로벌 경제체제에서 제1세계라가

fgrca.tistory.com

 

wholesale(도매) , sore(염증)

완전기초생활영어무작정 영어를 읽고 외우는것 보다 이렇게 쓰면 더 기억에 각인이 되는거 같다 wholesale ( 도매 ) buy wholesale ( 도매로 사다 )It also includes the activities of manufacturers wholesalers and retailers 이것은 또한 제조사 도매업자 그리고 소매업자의 활동을 포함합니다Last week the dissenting and supporting groups submit

gfdsje.tistory.com